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움츠려 있던 맥주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단 하나의 플랫폼
진짜 맥주산업이 주인공인 전시회 ‘KIBEX 2021’

 
제목 [KIBEX 2020] '바닐라 맥주부터 캡슐 맥주까지…' 맥주의 모든
것 한자리에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2.04

 

'바닐라 맥주부터 캡슐 맥주까지…' 맥주의 모든 것 한자리에

 

 
'바닐라 맥주부터 캡슐맥주까지…' 맥주의 모든 것 한자리에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로 주류, 맥주 박람회들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는데 유일하게 열리는 박람회가 아닐까 싶네요. 그래서인지 바이어들이나 해외에서도 관심이 유독 높은 것 같습니다."
30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막된 대한민국 맥주산업 박람회(KIBEX)2020을 주최하는 비어포스트의 이인기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코로나 19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전 자가진단을 거쳐 QR코드로 등록하고, 발열 체크까지 꼼꼼히 거쳐야 하는 행사였지만 다양한 맥주를 접하고 수입, 수출 상담을 하기 위한 발걸음이 이어졌다.

올해로 2회를 맞는 KIBEX 2020에는 국내 기업은 물론이고 미국, 독일 등의 맥주 양조장, 맥주 재료 기업, 양조 설비와 잔 생산 기업 등 총 123개사가 참여했다.
비즈니스 데이로 꾸려진 행사 첫날은 맥주 업계 관계자들의 발걸음이 쉬지 않고 이어졌다. 지난해 행사보다 바이어 등록 건수가 2배 이상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홍보 수단이 많지 않은 국내 수제 맥주 업체들도 부스를 열었고 맥주를 시음하며 상담을 하는 바이어들의 질문에도 바쁘게 답했다. 특히 지방에 있는 양조장들은 색다른 맥주를 선보일 좋은 기회가 됐다.

새로 출시한 제품을 홍보하는 ‘신제품 쇼케이스’에도 해외 맥주 양조장을 비롯해 20여 개 사가 참여, 30여 종의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국내에 미출시된 제품을 직접 보고 시음까지 할 수 있는 자리였다. 신제품 쇼케이스에 참가한 한 업체 관계자는 “제품 홍보 기회가 절실하던 차에 KIBEX 2020은 단비와 같은 존재”라며 “협력할 업체를 발굴하고 소비자들을 만나면서 내년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KIBEX 2020 첫날에는 국내 최초로 열린 상업 맥주 품평대회인 ‘코리아 인터내셔널 비어 어워드(KIBA) 2020’의 시상식도 개최됐다. 독일 유리잔 전문 회사 라스탈(Rastal)이 후원한 이 대회는 해외 정상급 맥주 전문가 40여 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 19로 인한 자가격리 의무화 등의 이슈로 국내 최고 맥주 전문가 25명이 심사를 진행했다.
44개 맥주 양조장에서 79개 카테고리에 걸쳐 총 251종의 맥주를 출품했다. 이를 대상으로 1박 2일 간의 엄격한 합숙 심사를 진행한 결과 14개 카테고리에서 금메달 수상 맥주가 결정됐다. 심사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금메달 수상 맥주를 정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다. 윤정훈 KIBA 2020 심사위원장(플래티넘 맥주 부사장)은 “국내 수제 맥주가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며 “출품한 양조장들에 심사위원들의 평가 내용이 전달되는 만큼 양조장들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행사 이튿날인 31일, 8월 1일은 일반 관람객들도 전 세계의 다양한 맥주를 시음하고 맥주 제조기 등 맥주 관련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다

KIBEX 2020은 맥주 콘텐츠 전문회사 비어포스트와 전시 컨벤션 전문기업 글로벌마이스전문가그룹(GMEG)이 공동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사)한국수제맥주협회, (사)한국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가 후원한다.
주최 측은 안전한 전시회를 위해 aT센터, 관할 지자체와 협력해 4단계 입장 방역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입장 후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1.5m) 안내와 함께 참가사 및 관계자들에게 안면 마스크 및 손 소독제를 배포하는 등 코로나 19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링크 #1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73016011085484
이전글
[KIBEX 2020] 붉은색 수제 맥주, 거품은 분홍색, 꽃·우리 쌀 더한 풍미
다음글
[KIBEX 2020] 구경하고 마시고…‘맥덕’ 들썩이는 맥주 박람회 개최

목록